주말 내내 올해 상반기를 반성하고 돌아보는 과정에서 1주 1권 독서하기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책이든 1권을 정하고 주말까지는 모두 읽고 리뷰도 남기려고 생각했는데, 거기에 더해서 살짝 욕심이 생겼습니다.
이렇게 시작하는 김에 독서를 잘해보자! 잘~!!
그래서 하루종일 독서를 잘하는 방법에 대하여 관련 유튜브를 찾아보았는데, 그 중에서 제가 보고 좋았던 유튜브 영상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독서를 계획하거나 진행하시는 분들이라면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소개해드릴게요.
1. 부자들이 유독 독서를 열심히 하는 이유, 유영만 교수
제목에는 '독서를 하는 이유'라고만 되어 있지만, 독서로 얻을 수 있는 것들 뿐만 아니라 독서방법에서 읽은 것을 내것으로 만드는 글쓰기 방법까지 두루두루 잘 설명해 주고 있는 영상입니다.
'독서 잘하는 방법' 또는 '책 읽는 방법' 이라고 유튜브에서 검색을 하고 나오는 영상들 대부분은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라든지 책을 읽으면 지식이 쌓인다든지 하는 상식적인 선에서 얘기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이 영상은 독서와 관련하여 체계적이고 설득력 있게 내용을 전달해 주기 때문에 이 영상을 추천하게 되었습니다.
(1) 독서로 얻을 수 있는 3가지 삶의 지혜
'독서로 얻을 수 있는 3가지가 무엇인가'로 부터 시작합니다.
첫째, 지성의 폐활량(문제해결능력 향상).
예를 들면, 지성의 폐활량이 낮은 사람은 어떠한 문제를 겪게 되었을 때 당황하고 조급해하여 그 문제를 해결하기 힘들다고 합니다.
그러나 지성의 폐활량이 높은 사람은 지적 인내심을 가지고 얽힌 실타래를 풀듯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다고 합니다.
둘째, 언어의 해상도(생각의 구체적인 표현) 향상.
내가 느끼고 생각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셋째, 분기점의 다양화(표현력의 다양화)
예를 들면, '책상 위에 책이 OOOO 하고 있다' 라는 예문에서 저 빈 칸에 다양한 내용을 떠올려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2) 한 권이라도 내 것으로 만드는 독서법
1) 3331 독서법
- 인두 같은 문장 세가지 기록하기(3)
- 책을 읽고 느낀 점 세가지 기록하기 (3)
- 책을 읽고 실천할 것 세가리 기록하기 (3)
- 책을 읽고 한 줄로 요약하기(1)
2) 반복해서 읽기
결국에는 책을 읽고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인두 같은 문장을 생각하고, 내가 무얼 느꼈는지 다시 책의 내용과 더불어 생각하고, 거기서 내가 할 수 있는 행동을 생각하는 등 읽은 것을 단계를 거쳐 곱씹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좋은 책을 고르는 법', '읽은 것을 내 것으로 만드는 글쓰기 방법' 등 많은 내용이 알차게 담겨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인상깊고 중요하게 다가온 두 가지만 소개해 드립니다.
독서로 얻을 수 있는 것, 그리고 내것으로 만드는 독서법 이 두가지가 와 닿았어요.
자세한 건 아래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2. 책 내용 기억하는 기적의 독서 메모 법, 김익한 교수
명확히 말하면 이 영상은 오늘 제가 찾는 '독서를 잘하는 방법'에 관련된 영상은 아니었어요.
그런데 독서를 하고 그것을 자기화 하려면 "메모가 확실히 필요하겠구나" 하고 영상을 보며 생각이 들었어요.
결국 독서를 하고 메모(글쓰기)하는 것은 필연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이 영상에서는 메모의 효능, 나를 성찰하는 법(메모와 관련됨), 메모를 잘하는 방법 등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1) 메모의 2가지 효능
-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것을 효과적으로 흡수(요약)
- 내 안에 있는 것을 끄집어 내기(표현)
책을 읽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흡수하기 위해서는 그 책을 요약하는 방법이 효과적이에요.
또한 내 안에 있는 것을 끄집어 내는 방법 중에는 '말하기'도 있지만, 글로 표현하는 것은 좀 더 많은 생각을 하고 나 자신을 돌아보지 않으면 제대로 표현하기가 쉽지 않죠.
위 영상에서는 '내 안에 있는 생각을 꺼낸는 방법(분류)'과 메모를 통하여 나를 성찰하는 방법도 설명해줍니다.
(2) 지식을 내 것으로 만드는 메모 법
아마 이 영상의 핵심 주제가 아닐까 생각해요.
가장 중요한 것부터 먼저 말하자면 '메모는 많은 양의 내용 중 핵심을 적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 책을 읽고 핵심만을 메모하려면 많은 양의 메모를 지양해야 합니다.
많은 양의 메모는 내가 수용할 수 없을 뿐더러 핵심을 흐리게 하게 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책에서 얻은 지식을 '자기화'하기 위해서는 필요 없는 부분을 버릴 용기도 필요하죠.
책을 읽고 나서 그 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핵심을 적는 메모를 활용해야 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외에도 '고민 해결 메모법' 등 다양한 내용을 친절하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독서를 하면서 '독서를 잘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독서는 단순히 정보를 습득하는 행위가 아니라, 지식과 지혜를 쌓아가는 과정이라고 해요.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독서를 하는 방법은 삶의 질을 높이고 개인의 성장에 크게 기여할 수 있어요.
이 글을 통해서 독서를 좀 더 잘하는 방법에 대하여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