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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보안 관련 피싱 공격 방지 방법

by 파란포스팃 2024. 9. 23.

디지털 환경에서 개인정보와 금융정보를 보호하는 것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피싱(Phishing)**은 해커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이버 공격 방식 중 하나로, 사용자를 속여 민감한 정보를 빼내려는 수법입니다. 피싱 공격은 이메일, 문자메시지(SMS),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이루어지며 그 방법은 점점 정교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메일 피싱, **스피어 피싱(Spear Phishing)**, **스미싱(Smishing)**과 같은 다양한 피싱 기법은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에도 큰 위협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피싱 공격의 종류와 **이를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피싱 공격에 노출되지 않기 위한 실질적인 대응책을 제시합니다.

 

IT 보안 관련 피싱 공격 방지 방법

1. 이메일 피싱의 위협과 대응방법

**전자 메일 피싱**은 가장 일반적이고 널리 사용되는 피싱 공격의 유형입니다. 공격자는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이나 기업을 가장하여 사용자의 이메일 계정으로 메시지를 보내고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링크를 클릭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러한 이메일은 일반적으로 은행, 정부 기관, 온라인 쇼핑입니다 몰 또는 유명한 서비스 공급자가 전송한 것처럼 만들어져 있어 사용자가 쉽게 속을 수 있습니다.

이메일 피싱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받은 이메일의 출처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송신자의 전자 메일 주소가 의심스럽거나 잘못된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 피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메일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기 전에 마우스를 링크 위에 올려놓고 실제 URL을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알 수 없는 첨부파일이나 링크는 절대 클릭하지 말고 공식 웹사이트에 직접 접속해 확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이중인증(2FA)**을 설정하여 계정을 보호하는 것도 유용합니다. 비밀번호만으로 계정을 보호하기보다 이중인증을 통해 추가적인 보안층을 설정하면 이메일 피싱을 통해 비밀번호가 탈취되더라도 계정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장치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피싱은 주로 사용자의 부주의를 노리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보안 교육을 받고 최신 피싱 기법을 인지하는 것도 중요한 대응 방법입니다.

2. 스피어 피싱의 정교함과 방지 방법

**스피어피싱**은 이메일 피싱의 일종이지만 보다 타겟팅된 공격 방법으로 사용자를 겨냥합니다. 일반적인 피싱 공격이 대량으로 무작위 대상으로 발송되는 것과 달리 스피어피싱은 특정 개인이나 조직을 겨냥해 세심하게 조작된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공격자는 사전에 수집한 피해자의 개인정보를 기반으로 이메일을 사용자 정의하여 피해자가 더 신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공격자는 직장 동료나 상사로 위장해 내부 정보를 요구하거나 중요 서류를 첨부한 것처럼 이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스피어피싱은 너무 정교해서 예방은 어렵지만 몇 가지 방지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비정상적인 요청이나 의심스러운 이메일에 대해 항상 경계를 늦추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금전적인 요청이나 비정상적인 파일 전송 요구는 반드시 전화 등 다른 방법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둘째, **소셜엔지니어링(Social Engineering)**기법에 대비하여 민감한 정보를 쉽게 공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공격자는 소셜미디어나 다른 경로를 통해 수집한 정보를 기반으로 보다 정교한 스피어피싱 공격을 시도할 수 있기 때문에 소셜미디어에서 개인정보 공개 범위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업환경에서는 **보안인식교육**이 필수입니다. 직원이 스피어피싱 공격을 인지하고 의심스러운 이메일을 발견했을 때 즉시 보고하는 절차를 마련해야 합니다.

 

스피어피싱은 조직 내부로 침투하는 주요 경로 중 하나이기 때문에 직원 개개인이 보안 인식 수준을 높이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3. 스미싱(Smishing)의 증가와 대응책

**스미싱**은 SMS(문자메시지)를 통해 이루어지는 피싱 공격입니다. 사용자는 신뢰할 수 있는 기관에서 전송된 것처럼 보이는 텍스트 메시지를 받고 해당 메시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거나 전화번호로 연락하도록 유도됩니다.

 

이러한 메시지는 일반적으로 은행, 택배 회사 또는 이동 통신사 등의 서비스를 가장하여 전송됩니다.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하면 악성 소프트웨어가 설치되거나 개인 정보가 유출될 위험이 있습니다.

스미싱 공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문자 메시지에 포함된 **의심스러운 링크를 클릭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은행이나 정부기관은 보통 중요한 정보를 문자메시지로 요청하지 않기 때문에 그런 요청을 받았을 때는 직접 해당 기관에 전화해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전화번호로 직접 연락하지 않고 공식 웹사이트나 공인된 번호로 연락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스미싱 필터링 기능**을 제공하는 보안 앱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많은 모바일 보안 앱은 스미싱 메시지를 자동으로 탐지하고 차단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 모바일 오퍼레이팅 시스템을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고 정기적으로 보안 패치를 적용하는 것도 스미싱 공격으로부터 장치를 보호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스미싱 공격은 모바일 사용자의 취약성을 악용하기 때문에 문자 메시지를 수신할 때 항상 경각심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피싱방지를 위한 전반적인 대응전략

피싱 공격을 막기 위한 중요한 전략은 사용자의 경각심과 보안 인식을 높이는 것입니다. 이메일, SMS,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수신하는 모든 메시지에 대해 의심을 갖고 직접 확인하는 절차를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밀번호 관리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정기적으로 암호를 변경하여 동일한 암호를 여러 계정에서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비밀번호 관리 앱을 사용하여 강력하고 고유한 비밀번호를 생성하고 저장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안티피싱 소프트웨어 등의 보안 도구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안티피싱 소프트웨어는 의심스러운 이메일이나 웹사이트를 검출하고 사용자에게 경고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자 메일 서비스 공급자가 제공하는 스팸 필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피싱 공격에 대한 방어 수단 중 하나입니다.

마지막으로 조직 차원에서 피싱 공격에 대비한 보안 정책을 작성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보안 점검과 피싱 시뮬레이션 훈련을 통해 직원들의 대응 능력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피싱 공격은 사용자의 실수를 노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공격에 대비한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이 매우 중요합니다.

 

마치며

피싱 공격은 매우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며 그 수법이 날로 정교해지고 있습니다. 이메일피싱, 스피어피싱, 스미싱은 모두 사용자를 속여 민감한 정보를 탈취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경각심과 보안 인식이 필수적입니다.

 

전자 메일이나 텍스트 메시지를 수신할 때는 항상 소스를 확인하고 의심스러운 링크나 첨부 파일을 클릭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이중 인증과 같은 보안 도구를 사용하여 계정을 보호하고 기업에서는 보안 인식 교육과 체계적인 방어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피싱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대비와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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