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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홀로 소송/차세대 전자소송(25개편)

[2025 개편된 전자소송] 법원 송달증명원 발급절차 완벽가이드(전자소송 신청 방법)

by 파란포스팃 2025. 4. 22.

법원 송달증명원, 이 서류 없이 집행 못합니다

 

판결문만 있으면 강제집행이 바로 가능할까요?


아쉽지만 ‘판결문’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집행을 하려면, 그 판결문이 ‘상대방에게 송달되었다’는 사실을 법원이 증명한 문서, 바로 송달증명원이 필요하죠.

 

많은 분들이 강제집행이나 부동산 등기를 진행하려다 "송달증명원도 필요해요!"


라는 말을 듣고 허둥지둥 법원을 다시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송달증명원이 무엇인지
언제 필요한지
어떻게 발급받는지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게 단계별로 정리해드릴게요.

 

 

<목차>

1. 송달증명원이란?
2. 송달증명원은 언제 필요할까?
3. 송달증명원 신청 방법
 1) 전자소송 홈페이지 접속 및 로그인
 2) 송달증명원 신청 단계 진입
 3) 문서작성★
 4) 최종문서확인
 5) 전자제출 및 전자서명
 6) 접수완료
4. 송달증명원 발급 방법
5. 자주 묻는 질문(FAQ)

 

 

1. 송달증명원이란?

 

송달증명원이란, 소송 과정에서 당사자에게 판결문, 결정문 등이 '정식으로 전달되었음을 법원이 증명해주는 서류'입니다.

 

쉽게 말해,

“법원에서 이 판결문을 당사자에게 제대로 송달했어요!”
라는 사실을 법원이 공식적으로 증명해주는 문서입니다.

 

2. 송달증명원은 언제 필요할까?

사용처 설명
강제집행신청★ 상대방에게 판결문이 송달된 사실을 입증할 때 필요
부동산 등기소 판결문으로 소유권이전등기 시 첨부 서류로 요구
형사고소 진행 민사판결 내용을 증명할 때 필요
재산명시, 추심신청 등 후속 절차 진행 시 필수서류

 

아무래도 송달증명원이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은 강제집행 신청일거에요.

 

강제집행은 판결이 확정되었더라도, 상대방에게 ‘정당하게 송달된 기록’이 없다면 집행이 어려울 수 있어요.


그래서 이 서류가 중요합니다!

 

 

3. 송달증명원 신청 방법★

1) 전자소송 사이트 접속 및 로그인

전자소송 홈페이지 제증명 발급신청

 

가장 먼저 시작하여야 할 전자소송 홈페이지 접속(https://ecfs.scourt.go.kr)과 로그인!

 

사용자 가입은 당연히 되어 있으시죠?

 

안되어있다면 사용자 가입부터 하셔야 해요.

 

 

먼저 홈페이지 상단에 보이는 '각종신청' → '제증명발급신청' 으로 들어가주세요.

 

2) 송달증명원 신청 단계 진입

송달증명원 신청 단계

 

바로 보이는 화면 하단에 '송달증명'이라고 있을거에요.

 

이 탭을 클릭하시면 사건확인 화면이 보입니다.

 

법원, 사건번호, 당사자명(본인 이름)을 작성해주세요.

 

그리고 확인 버튼까지 클릭해주세요.

 

 

당사자별 송달증명 자동발급

 

그러면 위 화면이 팝업으로 뜨는 걸 볼 수 있을거에요.

 

송달증명원은 누구에게 송달이 되었는가를 증명하는 것인거 아시죠?

 

그러니까 '예' 버튼을 꾹하고 눌러줍니다.

 

 

3) 문서작성

문서작성은 ① 사건기본정보, ② 신청정보(발급 대상자 포함), ③ 발급 대상자, ④ 신청내용, ⑤ 서류명의인 5단계로 나누어져 있어요.

 

자 그럼, 하나하나 따라하면서 작성해볼게요!!

 

3-1) 사건기본정보 확인

사건기본정보

 

사건기본정보에는 법원, 사건번호, 원고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네 그냥 보기만 하시고 넘어가면 돼요~

 

3-2) 신청정보

신청정보 및 발급대상자

 

신청정보 중 신청구분은 우리가 아까 '당사자별' 팝업 화면에서 '예'를 선택했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선택이 되어 있는거에요.

 

그럼 발급 대상자 부분에 '발급대상자선택'을 클릭해주세요.

 

 

발급대상자 선택

 

위쪽에 보이는 당사자 중 송달증명의 대상을 선택하고, '등록' 버튼을 눌러주세요.

(위 화면에도 똑같이 써있죠??)

 

그러면 아래 발급대상자 목록에 그 대상이 보이게 돼요.

 

송달증명 대상이 잘 표시되었나 확인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

 

3-3) 신청내용

신청내용

 

신청내용은 우리가 손 볼것이 없어요.

 

신청취지 있는 그대로 두시고, 신청사유도 작성하지 않으셔도 돼요.

 

그냥 스크롤을 아래로↓ ↓ ↓

 

3-4) 서류명의인

서류명의인

 

서류명의인은 당연히 신청하는 본인이겠죠?

 

그리고 아래 신청인 연락처에 '휴대전화번호'는 꼭 기입해주세요.

 

문제가 생겼을 때, 담당직원이 연락할 수 있거든요.

 

법원 담당자의 도움을 받으면 발급이 좀 더 수월할 수 있으니깐 기입해주세요~

 

4) 최종문서확인

최종문서확인

 

우리가 작성한 문서가 pdf파일 한장으로 요약하여 나타나게 돼요.

 

확인만 하시고, 아래에 있는 '모든 문서의 내용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합니다.'에 체크해주세요.

 

그리고 확인완료 클릭!!

 

 

5) 전자제출 및 전자서명

송달증명원 제출

 

이 화면이 나오면 이제 신청은 끝났다고 보면 돼요.

 

휴~ 고생하셨습니다!!

 

이제 화면 하단에 보이는 문서제출 버튼을 클릭하고, 전자서명까지 완료해주세요~

 

6) 접수완료

송달증명 접수 완료

 

송달증명원 접수가 완료되었죠?

 

이전에는 수수료로 450원을 받았던 기억이..가물가물..한데

 

25년 개편된 이후에 그런진 몰라도, 송달증명원 신청에는 수수료가 없어요~

 

필요할 때는 간편하게 신청하시면 된답니다.

 

 

4. 송달증명원 발급 방법

제증명발급내역

 

신청할 때와 같이, 제증명발급내역으로 들어가 주세요.

 

제증명발급내역

 

신청일자를 선택하고 '조회' 버튼을 딱 누르면?

 

아래 우리가 이전에 신청했던 송달증명 문서가 보이실거에요.

 

그러면 오른쪽에 보이시는 '발급/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송달증명원 발급(종이 or 전자)

 

이제 다왔어요. 마지막 화면이에요~

 

오른쪽에 보이시는 '종이출력', '전자발급' 편하신걸로 발급받으시면 돼요

 

전 종이출력으로 해서 pdf 파일로 저장해둔 후에 제출해야할 때 파일로 제출하거나,

 

아니면 출력해서 제출한답니다.

 

이게 저는 편리한 것 같더라고요.

 

 

5. 자주 묻는 질문(FAQ)

Q. 확정증명원과 송달증명원의 차이는?
A. 확정증명원은 “판결 등이 이제 변경할 수 없이 확정되었다는 것”을, 송달증명원은 “그 판결 등이 상대방에게 송달되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Q. 사건이 오래되었는데도 발급이 가능할까요?
A. 네, 기록이 보존되어 있는 한 가능합니다. 단, 일부 오래된 사건은 기록이 폐기됐을 수 있으므로 전화 문의 권장!

 

Q. 대리인이 대신 신청할 수 있나요?
A. 가능합니다. 위임장과 위임자의 신분증 사본을 준비하세요. 이 경우에는 방문 접수 및 우편 접수로만 가능한 경우가 많아요. 참고하세요!

 

 

 

송달증명원은 단순한 확인서가 아니라, 강제집행·등기·채권추심 등 법적 후속조치에 꼭 필요한 핵심 서류에요.


특히 전자소송 사건의 경우, 온라인으로도 발급 가능하니 절차를 미리 알아두면 시간과 수고를 크게 줄일 수 있어요.

 

이 포스팅이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앞으로도 법률 관련 서류 발급이나 전자소송 활용법, 판결문 출력 방법, 법원 민원 이용팁 등 유익한 정보로 찾아뵐게요.


궁금한 점이나 추가로 알고 싶은 절차가 있다면 문의(paranbaechu@naver.com)로 남겨주세요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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